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Tnote
[Udacity Robotics program] Gazebo World 본문
# Introduction
로봇 시뮬레이터
가상 로봇에 센서를 추가, 로봇과 상호 작용, 관절 활성화 ... 훨씬 더 많은 작업 수행 가능
Gazebo 기능
-역학 시뮬레이션 : 물리 엔진으로, 로봇 역학 모델링 가능
-고급 3D 그래픽 : 조명, 그림자, 질감 높은 그래픽 환경 렌더링
-센서 : 로봇에 센서 추가, 데이터 생성, noise 시뮬레이션
-플러그인 : world, 로봇, 센서와 상호 작용하는 플러그인 작성
-모델 데이터베이스 : Gazebo 라이브러리에서 로봇 or 환경 다운로드, 엔진은 통해 로봇 구축
-원격 서버에서 실행 중인 Gazebo 상호 작용 가능 // Socket-based 통신
-브라우저를 통해 Gazebo 사용 가능
-명령어 도구로 시뮬레이션 환경 제어가능
-gazebo 다운
sudo apt-get update && sudo apt-get upgrade -y
gazebo
#Components, 구성요소
@Server
$ gzserver : 서버만 독립적으로 시작
@gzclient
$ gzclient : gzclient 단독 실행
@Server + gzclient
$ gazebo : 위 2개 실행, server -> gzclient 순
@World 파일
실습했던 world를 .world 파일로 저장할 수 있고, world 파일 불러올 때
$ gazebo <저장했던 월드명>.world
-SDF 형식
<?xml version="1.0" ?>
<sdf version="1.5">
<world name="default">
<physics type="ode">
...
</physics>
<scene>
...
</scene>
<model name="box">
...
</model>
<model name="sphere">
...
</model>
<light name="spotlight">
...
</light>
</world>
</sdf>
@model 파일
world 파일에 사용할 model 파일 넣어 로드하는 법
<include>
<uri>model://model_file_name</uri>
</include>
위 문장 추가.
model들은 따로 보관해서 다양한 world에서 사용할 수 있게 정리
@환경 변수
Gazebo가 world, model 과 같은 파일을 찾고, gzerver, gzclient 간의 통신을 설정하기 위한 환경변수들
ex) GAZEBO_MODEL_PATH : 모델 파일을 채우기 위해 찾는 디렉토리 목록
#GUI 사용법
@기본 이동
왼쪽 마우스 클릭 : 좌우 이동
Shift + 왼쪽 마우스 클릭 : 회전
마우스 스크롤 : 확대/축소
@toolbar (메인화면 상단)
선택 모드 : 기본
변환 모드 : 개체 위치 변경
커서 모드 : 축으로 개체 이동
회전 모드 : 개체 방향 변경
스케일 모드 : 개체 스케일 변경
도형 : 3D 도형 추가
조명, 스포트라이트, 다른 방향 광원 추가
평면도, 측면도, 정면도 ... // 홈버튼은 원래 시점으로 돌아감.
@Side Panel (좌측)
world 탭
-모델을 클릭하면, 기본 속성 or 편집 가능
-물리 옵션 변경 가능
insert 탭
-모델 목록에서 새로운 개체 추가가능
@하단
재생 버튼, 시간 설정 ... 시뮬레이션과 관련된 것들이 있다.
@실습 - 6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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